계란 식중독 증상 살모넬라균 식중독 예방 방법 TOP 3
따듯한 날씨가 다가오면서 식중독의 계절, 여름이 다가옵니다.
살모넬라 균이 많은 계란 껍데기를 어떻게 다뤄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살모넬라균감염증 증상
일반적으로 감염 후 6시간에서 6일 사이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 복통 : 감염된 사람들은 종종 심한 위경련을 경험하며, 매우 불편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 설사 : 물 같은 설사나 혈변이 발생할 수 있으며, 탈수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물을 마셔주는 게 좋습니다.
- 발열 : 보통 고열이 나타나며, 몸이 감염과 싸우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 오심과 구토 : 오심(메스꺼움)과 구토가 흔히 발생합니다. 몸이 감염원에 반응하는 방식 중 하나입니다.
- 두통과 근육통 : 일부 사람들은 두통과 근육통을 경험할 수 있어요. 체온이 함께 오를 수가 있으며, 몸 전체의 불편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피로감 : 체내 에너지가 감염과 싸우는데 몸이 아프기 때문에 피로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탈수 : 탈수 증상으로는 구강 건조, 소변량 감소, 어지러움 등이 있습니다.
2. 치료 방법
식중독증상과 비슷합니다. 미지근한 수분 보충과 적절한 휴식이 필요하고, 증상이 심한 경우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 수분 보충
- 적절한 휴식
장염 증상 장염 빨리 낫기 효과 본 방법 2가지
장염 증상 장염 빨리 낫기 효과 본 방법 2가지 날이 따뜻해지면서 바람 쐬러 소풍 간다고 미리 싸둔 김밥을 먹고 탈이 났다. 이맘때쯤 항상 장염에 걸리는 것 같은데 조심해도 한 번씩은 꼭 걸리
hellobibi.gyunb.com
3. 예방 방법
- 달걀 및 닭 등 가금류를 비롯한 음식은 충분한 온도에서 완전히 익혀 먹습니다.
- 특히, 계란 후라이 특히 반만 익혀서 먹는 것 조심하셔야 합니다.
- 조리 시 생선, 채소, 고기의 도마를 따로 분류하여 사용합니다.
이게 개인적으로 지키기 제일 어려운 부분이라 생각해요. 도마가 3개나 있기가 힘든데 2개는 있으니까 우선 생선과 고기 그리고 채소 이렇게 나눠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 식재료를 손질할 때 한 번에 하나의 식재료를 다뤄야 합니다.
고기 손질하다가 손 씻지 않고 채소 만졌다가, 조리도구만지고 바쁘게 요리하다 보면 흔히 있을 수 있지만 손은 항상 단계별로 씻어줘야 합니다.
4. 달걀 씻어도 되나요? 껍질에 살모넬라균이 있어요.
달걀 껍질에 살모넬라 균이 있습니다. 계란 껍데기를 만지면 바로 손을 씻도록 해야 합니다.
달걀 껍데기는 다공성으로 물로 헹구면 세균 등 오염 물질이 더 잘 침투하게 됩니다.
껍데기의 가장 바깥쪽에는 외부로부터 달걀알맹이를 보호하는 보호막이 있습니다.
물에 씻으면 이 보호막이 파괴되고, 세균등이 내부로 스며들 수 있습니다.
껍데기가 지저분하다면 씻지 말고 마른 천으로 살살 닦아내는 것이 좋습니다.
5. 달걀이 위/아래가 있다고요?
달걀을 보관할 때 뾰족한 부분인 첨단부를 아래로 둥근 부분인 둔 단부를 위로 두는 게 좋습니다.
달걀 껍데기는 다공성으로 칠천 개에서 만칠천 개의 공기구멍이 있어서 껍데기 내외로 공기가 잘 드나듭니다.
이 기공은 둥근 둔단부에 많고 첨단부에는 상대로 적게 있기 때문에 첨단부를 아래로 두어서 공기가 잘 통하도록 하여 흰자와 노른자를 부패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6. 계란 세척 방법이 있나요?
우선 계란을 판매하려고 기관에서 선별할 때 껍질이 부러진 계란이나 오염된 계란, 기형란 등 결함이 있는 계란을 1차로 선별하여 출고기준을 충족한 계란을 소비자가 마트에서 만나게 됩니다.
세척은 계란의 표면에 묻어난 닭똥, 털, 먼지, 깨진 계란에서 흘러나온 흰자와 노른자 등을 씻어내려고 합니다.
- 세척수의 적정온도 : 최소 43도 이상 60도에 근접하면 좋습니다.
- 온도가 너무 높으면 흰자가 익을 수 있고, 물의 온도가 계란온도보다 낮으면 역삼투현상으로 오염이 생기게 됩니다.
- ph 농도 : 11 이상(세균의 번식을 막기 위함)
- 세척제 : 수산과 나트륨, 규산나트륨 등 염소제 용액